패배의 삼성 NX10 마케팅 IT 이야기


위는 국내 최대의 DSLR 커뮤니티인 SLRCLUB - 삼성 게시판 현황.


국내 DSLR 유저 중에서 삼성의 첫 하이브리드 시스템, NX10에 관심없던 분들은 없었을 겁니다.
삼성에 대한 호불호와 상관없이, 그 자체만으로도 상당한 이슈가 되기에 충분한 제품이었지요.


근데 그 대단하다는 삼성에서 마케팅을 이렇게 실패할 줄이야...




1. 늦어지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 NX10

APS-C 센서를 채용한 첫번째 미러리스 플랫폼. 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나오기는 했지만,
(물론 APS-C 센서 채용한 디카가 이전에도 있었지만, 플랫폼 형태는 아니었습니다.)
실제로 제품이 출시된 것은 바로 지금.
이미 몇개씩의 제품이 나온 올림푸스/파나소닉 연합의 마이크로 포서드 플랫폼에 한참 뒤쳐졌습니다.

센서 크기가 차이나기 때문에 더 좋다고 '주장'은 하고 있으나,
실수요자 층에서는 그거보다는 이미 출시되어 검증된, 그리고 '예쁜' 디자인에 혹한지 오래.

컨셉은 나쁘지 않았을지 모르지만, 출시 시기의 타이밍을 맞췄다고는 도저히 못할 시기입니다.


2. 최악의 발표회, 정말 삼성이??

일반적으로 이런 행사에서는 회사가 독립적으로 혼자 진행하는게 아니라,
마케팅 업체와 같이 진행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몇몇 참가해 본 행사에서도 그래왔고...)

그런데 며칠전에 열린 삼성 NX10 발표회는 그야말로 아수라장...

수 많은 사람들을 초대해놓고, 행사 시간을 제대로 알려주지도 못했고,
저녁 식사 시간에 열린 행사이면서도 그 많은 사람들 중에 뭔가를 먹은 사람들은 소수,
발표 내용은 무조건적이 추앙의 반복이라 오히려 반감을 느끼기 쉬워고,
카메라가 메인인 행사에서 정작 촬영 환경의 부실함은 제품 홍보에 마이너스로...

보통 신제품 발표회에서는 제품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으로 소개하기 위함인데,
NX10 발표회를 거친 뒤에 오히려 악평들이 쏟아져나왔습니다.
(제가 NX10 발표회에 떨어져서 이런 글을 쓰는건 절대로 아닙니다!)


3. 이어지는 잘못된 사전판매.

오늘 NX10의 최초 판매일.

일반적인 판매 방법을 쓰지 않고, 한정된 200개의 물량을 '추첨' 이라는 독특한 방법으로 판매한다고 하였으나,
오히려 그 방법으로 인해서 구매 의사가 있던 사람들이 발길을 돌리는 악영향을 끼쳤습니다.

직접 가보지 않아서 상세한 이야기는 알 수 없지만,
각 커뮤니티에 올라온 후기에 의하면, 추첨 같은 이벤트성 행사 필요없이 그냥 살 사람에게만 판매해도 충분했을
인원이었으나, 그놈의 이벤트에 집착해서 시간은 질질끌고, 구매 의사도 없이 그냥 추첨권 받아간 수 많은 사람들
까지 발생...

무엇을 원하고 기획한 행사인지 의구심만 가득하네요.
첫 제품의 이미지부터 이렇게 망가져버렸으니...



그저 엔지니어들만 불쌍해지는 순간입니다 ㅠ.ㅠ


사실 가전제품에서의 삼성 마케팅은 상당히 대단한 수준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시기를 정확하게 알고 행하는 마케팅은 기술력보다 우월합니다!!


근데,
어쨌거나 중간 이상은 하는 NX10 이라는 물건을 만들어놓고,
마케팅 실수로 한 순간에 말아먹었으니, 참 이해가 안되는 상황입니다.



PS. 진짜 궁금한건 삼성의 독자적인 행사 진행이었는지, 아니면 기존과 마찬가지로 마케팅 대행사를 통한 진행이었는지?

PS2. 대신이라 하기는 뭐 하지만, 며칠전 모토로라 발표회가서는 호텔에서 스테이크 풀 코스 식사 대접 받고 왔음.

핑백

덧글

  • 계란소년 2010/01/23 19:12 # 답글

    에헤라디야
  • 냥이 2010/01/24 00:19 #

    에헤라디야~

    경쟁업체들 회식했을 것 같습니다.
  • 천하귀남 2010/01/23 19:52 # 답글

    에헤라디야~! (2)
  • 냥이 2010/01/24 00:19 #

    에헤라디야~ 풍악을 올려라~
  • 긁적 2010/01/23 21:08 # 답글

    뭐. 대행사에 맡겼다 해도 관리 및 감독은 했어야지요..;;
    예전에 그라비티였나? 손노리였나.; 거기서도 외주 준 일러스트에서 표절 문제가 생겨서 회사측에서 사과했는데요.;
  • 냥이 2010/01/24 00:20 #

    그러게 말입니다.

    마케팅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는 삼성이 이런 일을 저질렀다는게 믿겨지지 않아요.
  • 궁상각치우 2010/01/24 01:06 #

    악튜러스 초판의 몬스터 일러스트 건이군요.
  • 긁적 2010/01/24 13:30 #

    궁상각치우 // 넵. 그겁니다. ^^
  • 펜치논 2010/01/23 21:15 # 답글

    배가 부른게지...-_-
  • 냥이 2010/01/24 00:20 #

    아니 원래의 삼성전자는 이 정도는 아니었으니까 문제.
  • 2010/01/23 22:29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냥이 2010/01/24 00:21 #

    작년의 이미징 담당 마케팅 업체 행사는 나쁘지 않았었거든요.

    하여간 NX10이 우스운 꼴이 되버렸습니다.
  • solette 2010/01/23 23:22 # 답글

    초기 분위기 조성이 중요한 물건의 런칭에 이런 일이 일어나다니..
    이건 뭐 망했군요....orz
  • 냥이 2010/01/24 00:21 #

    세계최초로 첫 판매 물량을 소화못한 디지털카메라가 될지도요...
  • 다물 2010/01/23 23:48 # 답글

    에헤라디야~(3)
  • 냥이 2010/01/24 00:21 #

    에헤라디야~

    사려는 사람은 못 사고, 팔려는 사람도 다 못판 황당한 마케팅의 세계!
  • 궁상각치우 2010/01/24 01:07 # 답글

    마케팅 담당자 목이 위험하겠군요-_-;
  • 냥이 2010/01/24 18:38 #

    하여간 보통일이 아닙니다. 진짜 심각해요.
  • ddd 2010/01/24 01:30 # 삭제 답글

    작년 초 테크윈에서 디지털이미징으로 분사한후 아직도 분위기가 어수선한듯한 느낌입니다.
  • 냥이 2010/01/24 18:39 #

    거기서 다시 전자로 합병까지 앞둔 마당이니까요.
  • 안경소녀교단 2010/01/24 01:47 # 답글

    삼성은 아직까지는 컴팩트 디카쪽으로 이미지가 있다는게...
  • 냥이 2010/01/24 18:39 #

    센서를 자체적으로 설계/생산할 수 있다는 것 만으로도 큰 기대를 받았는데,
    그 기대를 이렇게 저버린거지요.
  • 히데키 2010/01/24 02:32 # 답글

    떨어지신게 다행입니다.
    전 다녀왔는데.. 어휴 ㅠㅠㅠㅠㅠㅠ
  • 냥이 2010/01/24 18:40 #

    안 그래도 소식듣고 떨어진게 오히려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더군다나 모토로라 발표회의 극진한 대접까지 받은 마당에...
  • 냐핫 2010/01/24 18:21 # 삭제 답글

    음...아무래도 이정도까지 갈 거라곤 생각이 안들거든요, 정상적인 사람들이면. 그래도 삼성맨들인데 말입니다=아니면 외주업체를 아는 사람이라고 골랐던지요.
    일반적으로 dslr 관련 런칭이벤트는 '이럴 필요가 있나?'싶을 정도로 화려하게 하던데...


    어쩌면 노이즈마케팅??
  • 냥이 2010/01/24 18:40 #

    컴팩 디카에 비해서 DSLR은 정말 기존 사용자들의 입소문이 중요한데 말이지요.

    일설에는 경쟁사 스파이의 계략이라는 말도...
  • 자그니 2010/01/24 21:26 # 답글

    노이즈 마케팅, 왠지ㅜ설득력이...
  • 냥이 2010/01/25 01:21 #

    삼성 정도 기업이 노이즈 마케팅 할 이유가 없지요...

    차라리 경쟁사 스파이 설이 더 설득력이.. ㅠ.ㅠ
  • 건전유성 2010/01/25 00:50 # 답글

    노이즈 마케팅은 마니악하지 않고 입소문도 별로 안 중요한 쪽이면 가능하겠지만;;;
    dslr같은 시장에서는 그냥 자폭이죠;;;

    추첨을 통한 판매는... '사람들이 너무 몰려든 나머지, 추첨을 위해 모인 사람들이 500명을 넘어설 정도였다'는 보도기사를 원했던 것으로 살짝 추정됩니다.
  • 냥이 2010/01/25 01:21 #

    이미 자폭 확정이고...

    마이너스로 시작한 이미지 복구를 빨리 못하면 국내 시장부터 말아먹을 것 같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